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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소리


진접선 제발 시간 좀 지켜주세요
작성자 : 박유정 처리상황 : 답변완료 등록일자 : 2025-05-08

매번 진접역 이용하는 사람입니다

정말 10번을 이용하면 8번은 시간이 지켜진적이없어요

물론 전후사정이야 있겠지만 원내방송으로도 열차지연안내방송도 기준이 뭔지 어쩌다가 한두번 나와요

금일도 21:37분 기차 이용할려고 21:20분쯤 역에서 대기했습니다 열차는 21:46출발했습니다.지연안내방송 또한 없었구요.

이런식으로 운행은 아니라고 생각되어 글 남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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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 제발 시간 좀 지켜주세요
담당시설 : 담당부서 : 진접선운영부 등록일자 : 2025-05-09

안녕하십니까, 진접선을 이용해주시는 고객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열차 이용 중 겪으신 불편에 대해 깊이 사과드립니다.

고객님의 진접선 배차 및 지연 안내 방송 미흡에 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열차 지연에도 불구하고 안내 방송이 이루어지지 않아 불편을 드린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역 이용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연 시 신속하고 정확한 안내 방송이 이루어져야 하나, 해당 부분이 미흡했던 점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향후 동일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진접선운영부 전직원이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다만, 현재 4호선 진접선은 열차 운행관리 및 관제 등 주요 열차 운영 업무를 서울교통공사에서 전담하고 있으며, 저희 남양주도시공사는 진접선 역사의 시설 유지관리 및 역무 서비스(안내 방송 포함)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역사 근무자는 서울교통공사에서 제공하는 열차운행 정보를 기반으로 열차 위치를 파악할 수밖에 없는 구조이며, 서울 도심 구간 및 진접선 구간의 실시간 열차 출발 시각을 자체적으로 예측하기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따라서 실제 지연 상황이 발생했더라도, 서울교통공사의 관제센터 또는 열차 기관사로부터 전달된 정확한 정보가 있을 경우에만 안내방송을 시행할 수 있어, 간혹 방송이 지연되거나 누락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점 넓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저희 공사에서도 이러한 한계를 개선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열차 지연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으며, 서울교통공사와의 협조 체계를 더욱 긴밀히 하여 안내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퇴근 시간대 진접선 열차의 배차 간격이 일정하지 않아 장시간 대기하신 데 대해 충분히 공감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이용에 불편을 드린 점 다시 한 번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서울 도심 구간(창동~사당역)에서의 승객 집중 및 승·하차 지연으로 인해 열차 회차 시간이 밀려 진접행 열차 운행에 영향을 미치는 사례가 있으며, 이 경우 사당역 회차 지연 방지를 위해 당고개행 운행을 우선하는 등 배차 순서 조정이 이뤄지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실제 진접역에서 열차를 대기하시는 고객들께 더 큰 불편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임을 공사에서도 인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진접선의 운행 횟수는 수요 및 혼잡도, 재정 부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된 사항으로, 단기간 내 증편은 어려운 상황이지만, 저희 공사는 고객님의 불편 사항을 서울교통공사 및 남양주시와 지속적으로 공유하고 있으며, 특히 퇴근 시간대 열차 시간표의 준수율 제고와 지연 최소화를 지속 요청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향후 진접 차량기지 이전 등 운행 환경이 개선될 여건이 마련될 경우, 보다 안정적인 운행 계획 수립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불편을 겪으셨음에도 불구하고 소중한 의견을 보내주셔서 감사드리며, 진접선 운영과 관련한 추가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남양주도시공사 진접선운영부(031-560-1416)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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