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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소리


에코수영장 에코랜드 행사에 의한 강습 환불신청서 관련문의
작성자 : *** 처리상황 : 답변완료 등록일자 : 2025-09-29

업무에 수고 많으십니다.

얼마전 토요일 에코랜드 행사가 있었습니다.

행사관계로 그날 강습이 모두 취소되었는데요, 강습 취소에 따른 수강료 환불문제로 관련 문자를 2통정도 받은 것 같습니다.

정확한 문장을 옮기는 것은 아니지만 내용상으로는 환불을 위해서 현장에서 개인별로 직접 환불신청서를 작성해서 제출해 달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추가로 환불 신청 일자를 넘기면 환불이 안된다는 내용도 함께 말입니다.


여기서 질문이 있습니다.


1. 환불 사유가 수강생에 의해 발생하지 않았음에도 왜 개인적으로 환불을 '신청'해야 하는지요?


2. 행사당일날 강습을 수강할 수 있는 회원이 전무함에도 왜 에코랜드측에서 전체 환불처리를 하지 않고 개별로 처리 하시는지요?


3. 기간 내 환불 신청을 완료하지 못하는 수강생의 강습료는 어떻게 되는지요? 낙전 수입처럼 그냥 도시공사에 귀속되는지요?


기관 운영에 항상 노고가 많으신줄 익히 알고 있습니다만, 이번 건은 그 노고를 감안하더라도 불합리한 행정 편의주의처럼 느껴집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 에코랜드 행사에 의한 강습 환불신청서 관련문의
담당시설 : NCUC13 담당부서 : 에코수영장 등록일자 : 2025-09-30

안녕하십니까? 에코랜드수영장을 이용해주시고, 소중한 의견을 보내주신 점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공공기관 운영에 있어 작은 불편에도 불만이 생기실 수 있다는 점 충분히 공감하고, 이번 건으로 불편을 끼쳐드린 점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지난 토요일(에코랜드 음악회) 행사로 인해 부득이하게 강습이 취소된 것과 관련하여, 환불 처리에 대한 문의 사항에 대해 아래과 같이 안내드리며, 유선상으로도 직접 설명드린 내용을 포함하여 다시 한 번 정리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환불 사유가 수강생에 의해 발생하지 않았음에도 왜 개인적으로 환불을 '신청'해야 하는지요?

2. 행사당일날 강습을 수강할 수 있는 회원이 전무함에도 왜 에코랜드측에서 전체 환불처리를 하지 않고 개별로 처리 하시는지요?

이번 강습 취소는 수강생의 귀책이 아닌, 에코랜드 주관 행사(음악회)로 인한 불가피한 센터 휴관으로 발생한 사항이며, 이로 인해 불편을 끼쳐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강생분들께 개별적으로 직접 환불 신청서를 작성해 주시도록 안내드린 이유,

무엇보다도, 지난 5.14.일자로 회원관리 시스템이 전면 교체 되면서, 기존 프로그램에 등록되어 있던 **회원정보(환불에 필요한 계좌정보 포함)가 신규 시스템으로 이관되지 않는 문제가 있어, 현재 환불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각 수강생의 정보를 다시 수기로 받아 입력해야만 가능한 상황임에 따라 착오없는 환불을 위해서 부득이하게 회원분들의 계좌정보 등을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는점을 말씀드립니다.

아울러, 계좌번호 등의 민감정보를 수집할 경우, 관련 절차에 따라 해당자의 동의가 필요하기에 고객님의 계좌 및 동의여부 확인을 위한 과정임을 말씀드리며, 이러한 절차는 개인정보 보호화 공공 예산의 투명한 집행을 위한 불가피한 조치임을 너그러이 이해해주시기를 바랍니다.

 

다만, 이런 행정적 사유가 있다는 점과는 별개로, 이 과정이 수강생 여러분께 번거롭고 불편하게 느껴졌다는 점에 대해 깊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기관 사유로 인한 휴관 또는 강습 취소가 발생할 경우 별도의 방문없이 간소화된 절차 또는 일괄 처리 방식이 가능하도록 시스템 보완 및 내부 절차를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3. 기간 내 환불 신청을 완료하지 못하는 수강생의 강습료는 어떻게 되는지요? 낙전 수입처럼 그냥 도시공사에 귀속되는지요?

먼저, 문자 안내에서 "기한 내 신청하지 않으면 환불이 불가하다"는 표현으로 인해 오해를 드린 점,

유선상으로도 정식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렸으며, 다시 한 번 깊이 사과드립니다.

해당 문자는 정확한 행정 안내가 목적이었으나, 표현이 경직되고 일방적으로 전달된 점이 있어 오히려 혼란과 불편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이는 저희 내부적으로도 엄중히 받아들이고 있으며, 향후에는 더욱 세심하고 배려 있는 안내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이에 대해 유선 통화에서 안내드린 바와 같이, 기간을 10월까지 환불 처리 가능 기간을 충분히 연장하여, 모든 대상 수강생께서 불편 없이 환불 받으실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본의 아니게 불편을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리며, 보내주신 소중한 의견은 저희 운영 전반에 반영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기타 궁금하신 사항이나 추가 답변이 필요하신 경우 에코랜드수영장 담당자(031-560-1445)에게 문의 해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