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메뉴


매립장


Eco-land란?

에코-랜드는 환경보존을 뜻하는 ecology 와 지역을 뜻하는 land의 합성어로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매립장을 조성하여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이 목적입니다.

매립지 개요

NIMBY를 이겨낸 지역주민의 전폭적인 양보로 에코-랜드를 건설하여 남양주권(남양주시+구리시)에서 발생하는 소각잔재 및 불연성 폐기물을 위생적, 안정적,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폐기물 최종처분시설입니다.
남양주시, 남양주도시공사, 주민지원협의체에서는 친환경적이고 위생적인 매립 실현을 위해 우리나라에서 가장 위생적이고 쾌적한 매립지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지역의 명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주민친화공간의 매립지

단순한 폐기물 매립을 벗어나 부지면적의 30%를 주민친화공간으로 국제규격의 축구장과 풋살장 족구장, 25m의 실내수영장과 실내체육시설, 간이운동기구 등을 설치하여 주민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민친화공간으로 국제규격의 축구장과 풋살장, 족구장, 25m의 실내수영장과 실내체육시설, 간이운동기구 등을 설치하여 주민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매립장 외곽에 조성한 순환도로를 주민의 산책로로 개방하여 주민이 자유롭게 운동 및 폐기물을 매립하는 작업을 볼 수 있고, 주민감시원을 통해 철저한 매립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매립장 외곽에 조성한 순환도로를 주민의 산책로로 개방하여 주민이 자유롭게 운동 및 폐기물을 매립하는 작업을 볼 수 있다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매립지

에코-랜드와 함께하는 환경교실, 진로지도 교실을 운영하여 매립지에 대한 이미지 개선 및 폐기물 처리의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주민지원협의체에서는 5월 어르신 큰잔치와 9월 가을음악회를 개최하여 다양한 즐길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환경교실

    환경교실
  • 매립장

    매립장 견학
  • 어르신 큰잔치

    어르신 큰잔치
  • 가을음악회

    가을 음악회

환경을 보전하는 매립지

매월 정기적으로 매립장 주변의 수질을 조사하여 침출수의 오염여부를 파악하고 있으며, 주기적인 대기질 조사를 시행하여 악취 및 가스의 확산여부를 감시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다양한 생물종이 서식하고 있으며 하류 우수조정지에 잉어 등을 방류하여 수질오염 확산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환경을 보전하는 매립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