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메뉴


고객의소리


남양주시청소년수련관 꿈의 오케스트라. 답변부탁드립니다.
작성자 : *** 처리상황 : 답변완료 등록일자 : 2018-03-07
일주일전 꿈에 오케스트라 면접을 보았습니다.
그러고 그다음날 면접에서 불합격되었다고 메세지를 받았고 사유가 궁금하여  꿈의오케스트라(이하 '꿈오'라 하겠습니다) 담당자와 통화를 하였습니다.
면접에 참석하지 못한 아이1명, 우리아이 1명이 불합격됐으며
불합격 사유로는 "엄마가 의지가 없고 아이가 다른 아이와 비교하여 의지가 없다."하셨습니다.
한두번이 아니라 여러번 그런 말씀을 하셨는데 기억하실까요?
사유가 합당한지 일주일동안 생각에 생각을 해보지만 그 사유는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지인께서 엘시스테마란 추천해주셨기에 오래전에 영화 보게되었습니다. 
암흑같았던 빈민가 아이들이 음악으로 어떻게 변화하는지 
아이를 키우는 한사람으로서 
주변에 소외되고  어려운 이들이 기정내에서 풀기 어려운 문제는 
너와 나 우리. 사회가 함께 풀어나가야 한다는 생각을 갖게된 계기가 되었을수도 있겠네요.
내아이가 갖고있는  재능과 능력은 나보다는 많은이들과 함께하길 바라며 아이를 키웠다고 생각합니다.
감독님께도 영화에에 대한  말씀은 드렸지요~

그러던 어느날 신랑에게 ...꿈오 설명회가 있다는 문자메세지가 왔습니다.
주변에 이런일이 생길꺼라곤 생각도 못하였기에 그저 꿈만같았던 소식이였어요.
저녁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설레이는 마음으로 설명회에 참석하여 설명도 듣고 아이들의 음악선물을 받았으며 
아이들 연주는 동영상으로 담아와 아이들과 함께 감상하기도 하였습니다.
오케스트라는 이런거래~ 이렇게 악기들로 연주하나보다~~ 아름답니다~ 연습많이했나봐~
악기는 잘 모르기에 예전에 봤던 어린이 음악뮤직컬을 떠올리며 알고있는 악기들을 이야기 했네요. 
(참. 전화번호를 남기면 진행사항에 대해 연락을 준다하여 번호도 남겼지만...연락은 없었네요.  담당자분께서 잊으셨을까요?)

우리가족은 본인의 일은 본인이 결정합니다.
자신의 삶이기에 아이 또한 그렇게합니다. 
선택에 앞서 선택할 사항이 무엇이지 알아야하기에  꿈오에 대해 설명해주었습니다.

어쩜 악기 하나 배워 특별한 재능 하나를 갖기보다는
아이들이 악기를 소재로 서로를 알아가고 이해하는 과정이 더 소중하며
그래서 음악으로  하나의 결실을 맺는 공동체라 생각.
오케스트라는 나만 잘하는것이 아닌 다양한 악기로 서로 화합하여 연주해야함과
어려운 친구들이 있음에 함께 돕고 도우며 협동하며 
악기뿐만 아니라 여러 과정속에서 마음을 공유하는것에 촛점을 두어 이야기하였고
엘시스테마에 활동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알아본후 
아이가 꿈오에 대해 선택을 하겠끔했습니다.

꿈오 지원동기 질문에 대해
아이는 "친구들과 협동하면서 악기를 연주하고 싶어서 지원하였다"고  답변하였습니다.
아이가 안하겠다고 했습니까?이게 의지없음인가요?
클래식을 자주 접하는 저도 오케스트라를 잘설명하기란 어렵습니다.
그러면서 오케스트라가 무엇인지? 악기를 접해보지 못한 아이들에게 무슨 악기를 할지?
어떤 음악가처럼~ 어느 유명한 오케스트라 단원이 되고싶어요~ 전 어떤 악기가 좋아요~
술술 나오는 답변을 원하셨을까요? 
그게 아이다운 답변이였을까요?

친구들과 분쟁이 생기면 어떻게 할꺼냐는 질문에
아이는 "친구들과 다퉈본적이 없어 모르겠어요"라고 답했습니다.
집에서는 자신의  할일은 스스로 알아서하기에
학교에서 외부에서  도움이 필요한 친구들. 주변 어려운이들은 네가 도와주라고 늘 일러주며
학교에서는 친구를 배려하고 돕는 아이라 선생님들께서 말해주셨기에
아이는 친구들과 다툼이 없었기에 모르겠다고 답했을뿐...
이 답변이 의지없음과 무슨상관이 있나요? 아이가 안하겠다했습니까?

지원악기에 대해서도
설명회에서 악기를 알아보는 기간을 갖고 추후에 결정하겠다는 감독?님이 설명을 이미 들었기에
1,2지망 악기보다는 탐색기관을 갖고 결정되면 좋겠다고 말했음에도...
이게 의지 없음인가요?

차량, 일정등 협조사항 있다하여  다 가능하다 했습니다.
이게 의지 없음인가요?

제가 억지로 끌고간것도 아니고
아이가 너무 하고싶다~ 자유의지로 결정하여 면접까지 갔고  묵묵히 앉아 한시간은 기다려 면접을 본것.
이게 의지없음인가요?
그 노력만으로도 이미 의지는 입증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아이는 자신의 생각에서 아는바 이야기했을뿐.
가장 아이다운 답일수도 있습니다.

위에도 밝힌봐와같이
"의지없다"는 사유는 맞지않습니다..
우리 가족의 노력과 의지를 폄하하신겁니다.
어떤말로 그렇게 판단하고 제게 그리 말을 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불합격은 받아들입니다만, 그 사유에 대해서는 적절한 답을 받았으면 합니다.

꿈오를 설레이는 마음으로 지원한 것처럼, 꿈오를 관심과 애정으로 지켜보도록 할께요
음악으로 한마음이 되어 서로가 서로에게 힘이되고 희망이 되길.
우리지역에서도 아름다운 아이들의 음악의 꽃이 활짝 피어나기를 기대합니다.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답변 : 꿈의 오케스트라. 답변부탁드립니다.
담당시설 : - 담당부서 : - 등록일자 :
안녕하세요. 회원님.
작성해 주신 민원에 대한 답변 드립니다.

우선 저희 꿈의 오케스트라-남양주 프로그램에 많은 관심과 귀중한 시간 내어주심에 진심으로 감사말씀 드립니다.

꿈의 오케스트라 단원은 총원 52명으로 취약계층 32명, 일반계층 20명으로 구성됩니다. 선발과정으로 1차 서류전형과 2차 면접심사로 진행되며 2차 면접심사는 단원면접 공통 문항을 질문하여 심사위원(2명)이 채점표에 점수를 기입, 최종 합산 의 평균값 산정 후 분야별 정원에 비례하여 득점 순으로 선발하게 됩니다.

당일 면접심사 참여아동은 총 38명으로 3학년 10명, 4학년 13명, 5학년 15명이 참여하였으며 공통된 내용으로 질문하여 정해진 시간 내에 평가요소인 지원동기 및 사업의 이해정도, 참여자의 욕구(의지)를 같은 조건 하에 공평하게 심사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부득이 단시간 내에 보여 지는 사항과 참여아동 및 학부모님의 답변만으로 평가가 이루어질 수밖에 없었던 점과 면접당일 안내해 드린 꿈의 오케스트라 운영규정에 따라 일반계층 지원자(선발인원20명/지원자23명) 중 3명이 탈락될 수밖에 없는 점 등 이러한 부득이한 사항에 대해 양해 말씀드립니다.

면접심사에서 탈락하신 사유로 회원님과 자녀분께 ‘의지가 없었다’ 라고 담당자가 표현한 답변이 지원동기 및 욕구가 전혀 없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결코 아니라는 것을 우선 밝혀드립니다. 회원님 말씀처럼 의지가 있기에 참여하였고 추구하는 가치와 생각하는 바를 잘 표현해 주셨다고 판단됩니다. 부득이 수치화하고 다른 참가자들과 점수 대비 순위화하는 과정에서 근소한 차이로 합격정원 내 포함되지 않았을 뿐, 회원님과 가족분들의 노력을 폄하하려는 의도는 전혀 없었음을 강조하여 말씀드립니다. 담당자가 결과를 전달해 드리는 과정에서 보다 세세한 내용을 전달하지 못한 부분에 있어 회원님께 심심한 사과말씀 드리며 앞으로 안내에 있어 보다 더 신중히 답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꿈의 오케스트라 사업설명회 참여하였던 것과 같이 그간 회원님께서 보내주셨던 열성적인 노력과는 달리 이렇게 면접심사 결과를 안내해 드려 꿈의 오케스트라 담당자로서 정말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향후 단원이탈 및 결원 발생 시 즉시 참여할 수 있도록 안내해 드릴 것을 약속드리며 다시한번 회원님께 사과 말씀 드립니다.  

꿈의 오케스트라-남양주 행정담당자 신문수 대리 031-560-15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