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메뉴


고객의소리


남양주시청소년수련관 아쿠아조이 수질 이상에 대한 의문점
작성자 : *** 처리상황 : 답변완료 등록일자 : 2018-08-02
지난 7.26(목)10시~ 14시 경
남양주청소년수련관 아쿠아조이에서 수입초등학교 체험활동으로 단체 물놀이를 하였음.
1,2,3학년 30여명 대다수의 학생들이 눈따가움, 두통, 기침 구토 등의 증세가 있었음. 
특히 구토는 (구토 일어난곳 - 풀장 주변과 화장실, 귀가 중, 귀가 후 등)인솔하신 선생님들도 비슷한 증세를 좀 느꼈다고 함.
이에 학교 측에서도 이에 항의하였고 7.27 수련관장 명으로 사과문을 받았음.
사과문 주요내용은 환기가 원할히 이루어지지 않아 이를 개선하고 있다는 것이었음.

이 사고 당일 학교 측에서 바로 문제를 제기했으나 환기 임시 조치 후 운영은 계속 이루어 졌음. 
상황을 모르는 이후 이용객에 대해 걱정이 됨. 수련관은 단순 환기문제로 여김. 
그러나 학부모와 지역주민은 다른 의심 등 중대한 일로 보고, 
이에 아래사항에 대해 불안과 의심점을 가지고  있음

1. 수질 정화에는 문제 없었고 환기 문제라고 하는데 물이 증발되어 대기의 문제가 된 것이 아닌지?
2 그렇다면 물 정화시스템의 문제일 수 있는데 당일 정화시스템에는 문제가 없었는가?
3. 사고 당일 전후 수질 성분 측정 수치 공개 요청. (하루3번 측정한다고 했는데, 당시 아이들은 물맛이 짰다고 함. 그로 인한 구토가 있었음)
4. 실내 대기 문제는 이용자 몸에 이상이 나타나야 인지가 가능한 것인가? 대기질에 대한 측정을 하지 않는지?
5. 폭염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했다는데 폭염은 연일 지속되었다. 해당일만 문제일 수 있는가?
6. 그날 단체활동은 수입초 외에 2곳이 더 있었고 그곳은 문제가 없었다고 하는데 그곳에 대해 이상유무 직접 확인하였는가? 
7. 사고 이후에도 운영 지속에 대해, 원인 분석이 과학적으로 검정되지 않아보이는데 철저히 검토 후 운영해야 하지 않은가?
8. 이에 대한 상황을 이후 이용자에게 알려야하지 않은가?

이에 대한 답변을 바랍니다. 
답변 : 아쿠아조이 수질 이상에 대한 의문점
담당시설 : - 담당부서 : - 등록일자 :
 남양주시청소년수련관(아쿠와조이)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고객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건의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 먼저 아쿠와조이 시설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하다는 말씀드립니다. 
○ 1~3번 문의사항 답변입니다. 저희 아쿠와조이에서는 수질관리를 위해 천연 소금을 전기분해하여, 치아염소나트륨을 발생시켜 친환경적으로 소독하며, 이에 물에서 짠맛이 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질 성분 중 수소이온 농도 정상 치수 pH5.8~8.6로 25일(pH7.29), 26일(pH7.28), 27일(pH7.28), 잔류 염소 정상 치수 0.4mg/l~2.0mg/l로 25일(0.43mg/l), 26일(0.41mg/l), 27일(0.62mg/l), 탁도 정상 치수 2.8NTU이하로 25일(0.37NTU), 26일(0.39NTU), 27일(0.34NTU)로 수질에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으며, 수질관리 시스템에도 문제가 없었습니다.
○ 4,6번 문의사항 답변입니다. 저희 아쿠와조이(워터파크)는 다중이용시설의 실내공기질 관리법 적용 시설 23개에 포함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에 저희 아쿠와조이는 다수 공기질 검사 업체에 별도로 요청을 하였으나 워터파크 내부 공기질에 수분 함류량이 높아 공기질 분석시 잦은 오류 및 장비 고장 문제로 인하여 공기질 측정을 해줄수 없다는 여러 업체의 답변을 받았습니다. 이점 양해바랍니다. 
○ 5,7,8번 문의사항 답변입니다. 저희 아쿠와조이는 평소 환기에 문제가 없었으나, 근래 폭염으로 인한 내부 수증기 증가로 환기가 잘되지 않았습니다. 이에 바로 창문 개방 공사 및 환기구 팬 (20개) 설치를 완료하여 아쿠와조이 환기 기능을 개선하였습니다. 그 이후 1500명 이상 고객 방문하였지만, 두통 및 구토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내부 환기 개선을 통하여 이용객의 불편에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개선해 나가겠으며, 다시 한번 더 불편을 드려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고객님이 우려하신 아쿠와조이의 환기 상태를 방문하여 확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기타 문의 및 궁금하신 사항은 아쿠와조이(031-560-1531)로 연락 주시면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